제가 주 포지션이 탑이라서 다른 라인에 대한 이해도가 충분하지 않아 그동안 항상 탑 챔피언들만 포스팅했었습니다. 이번에도 탑 챔피언 위주로만 패치 요약을 해볼게요! 요즘 라이엇에서 상체에 힘을 실어주는 패치를 계속 진행하고 있고 메타의 흐름은 작은 변화에도 크게 요동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의 주 챔프가 패치 목록에 없다고 하더라도 전반적인 컨셉은 파악하고 있어야 좋겠죠?
<너프 명단>
상위티어에서는 다리우스가 잘 나오지도 않고 하위권 티어에서만 깡패라는 인식이 아직까지 있는데 다리우스는 분명히 OP급 챔피언이었습니다. 어찌어찌해서 1~2 킬 앞서 나가고 있어도 순간의 실수 한 번으로 킬을 헌납하는 상황이 자주 나오는데요. 이거 진짜 스트레스죠. 챔프 스펙 자체도 좋고 지금까지 너프가 없던 다리우스인데 이번에 W, E의 딜, 코스트가 너프 되었네요. 얘 너무 얄미워서 포스팅도 안 했었는데 10.6 패치가 조금 지나면 한번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정도 너프로는 다리우스의 위상에 스크래치도 안 날 수준이라는 평가가 지배적...🤦♂️
가렌도 다리우스랑 비슷한 소견입니다. 다리우스 외에는 딱히 카운터라고 할 수 없을 정도라서 막강한 OP 챔피언의 위용을 뽐내고 있는 가렌... 마저 하향은 미드 가렌을 겨냥한 것 같고 치명타 빌드를 올리는 가렌에게 조금 너프가 아플 수 있겠지만 체젠, 공속 스탯을 건드린 게 아니라서 치명타 빌드를 안 타면 그만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역시 좀 지켜볼 필요는 있겠지만 큰 영향은 없는 정도겠네요.
🤷♂️맙소사
<버프 명단>
패치의 칼을 많이 맞은 챔프 중 하나 라이즈. 마나 리젠 버프와 W 딜이 약간 상향되었지만 이정도로는 포악한 짐승들이 날뛰는 탑 라인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의문이 듭니다.
라이엇의 탑 라인 상향 패치의 대부분은 '근접 전사의~'같은 수식어가 붙습니다. 근접 챔프들이 원거리 챔프들의 견제 속에서 어떻게든 살아남으면서 아이템이나 운영에 전반적인 혜택을 주는 경우인데요. 우르곳은 근접 챔피언에 속하지 못하고 그렇다고 원거리 챔프라고 하기엔 팔 한쪽 잘린 좀 불쌍한 친구입니다. 그래서 격동의 상체 메타 속에서 항상 구석에서 구경만 해야 했는데 이번에 W 스킬 선마를 바탕으로 Q, E스킬의 유틸적인 부분에 상향을 받았습니다.
<리워크>
제 첫 모스트 챔피언이었던 오공입니다. 최근에 본 게 언제인지 기억이 안날 정도인데, 항상 연기되었던 오공의 리워크가 드디어 이뤄졌습니다. 많은 변경이 있었고 커뮤니티의 반응은 굉장히 좋은 편이라 앞으로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겠고, 연구해볼 가치도 충분해진 것 같습니다.
일단 마나와 마나 리젠이 향상되면서 라인 유지력이 더 좋아졌습니다. 마나 고갈이 오공의 고질적인 문제였는데 이번에 좀 해소가 될 수 있을까요? 미드 오공을 저격한 마저 하향도 눈에 띕니다.
롤 챔피언 통틀어 최악의 쓰레기 패시브로 꼽히던 오공의 패시브가 바뀌었네요. 눈에 띄는건 마저 스탯 너프와 맞물려서 마저 증가가 삭제되었다는 것. 방어력 증가는 유지되었습니다. 체젠 능력을 추가로 부여받았고 패시브가 전투 중에 중첩이 된다는 엄청난 혜택까지! 종종 암살자 컨셉으로 쓰이던 오공이 라이엇의 의도대로 인파이팅 전사로 거듭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선마로 바뀌어야될 것 같은 오공. AD 데미지와 추가 계수의 변경이 있었고 Q 회전을 계속 돌려서 쿨타임을 낮추게 끄름 바뀌었습니다. 오공의 주력 스킬이 될 것 같네요.👀
벽을 넘을 수는 없지만 돌진 거리가 생겼습니다. 쿨타임이 늘어나고 초반 구간 마나 소비량이 늘어난 대신에 분신 자체가 예전처럼 가만히 있다가 퐁 터지는 게 아니라 액션을 합니다. 도망갈 때 적 추노를 따돌리는 용도가 아니라 전투 중에 훼이크를 넣고 궁극기 에어본까지 넣어주니까 잘 사용하면 좋을 것 같네요. 킬 스틸 능력까지 보완된 스킬입니다.
눈에 띄는 것은 계수가 AD에서 AP로 변경되었다는 점. 지금까지의 내용을 보았을 땐 블클보단 트포가 효율적으로 보입니다. 추가 공속과 지속시간이 상향되었고 마나 코스트까지 깎였으니 여러모로 혜택만 본 스킬이지만 역시 Q 선마가 좋아 보입니다.
이제 두 번 눌러서 캔슬이아니라 다른 스킬 사용 후 재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한타 진영 파괴라는 컨셉을 유지하면서 더욱 강화된 느낌이네요. 에어본 CC를 한타 때 두 번을 별다른 페널티 없이 넣을 수 있다는 것 하나만으로도 엄청난 상향입니다.
이미 커뮤니티에서도 오공의 리워크가 굉장히 긍정적인 반응이네요. 추후에 오공에 대해 포스팅해 볼 예정입니다!
🤔
마지막으로 죽무와 텔레포트의 변경이 있었습니다. 변경된 죽무는 쿨감과 방/마저 향상 효과까지 있어서 스노우볼 굴리기에 더욱 최적화되었네요. 텔포 역시 후반 운영 중 한타 합류 시에 더욱 용이하게 변경되었습니다.
라이엇의 상체 메타 만들기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탑신병자가 되어보도록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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